반응형

안녕하세요! 레이첼입니다 :) 

대학생들, 대학원생들의 가장 큰 고민이 바로 '수업 내용 필기'일 거에요. 

 

먼저, 제가 아이패드로 쓴 필기 노트들을 보여드릴게요.

 

아이패드 필기 예시사진
아이패드 필기 예시사진1
아이패드 필기 예시사진3

어떠신가요? 나름대로 손글씨로 쓴 노트와 비교해서도 많이 뒤지지 않죠? 

저는 사회과학 분야 대학원생이고, 거의 대부분의 노트필기를 아이패드로 하고 있어요.

아이패드 필기로 공부하면서 성적 장학금도 받고, 원하는 곳에 합격도 하게 되어서 아이패드 필기가 제 학업에 정말 도움이 많이 되었다고 느끼고 있어요! 

 

제가 생각했을 때 대학생, 대학원생들이 아이패드로 필기할 때 좋은 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컴퓨터와 비교했을 때:

 

1) 배터리가 오래가서 들고다니기 편하다

  • 노트북으로 필기하면서 가장 힘들었던 점은, 얇고 가벼운 노트북은 배터리가 5시간 이상 가는 것이 별로 없다는 점이었어요. 그래서 언제나 코드 주위에 앉기 위해 다른 학생들과 치열한 눈치싸움을 하곤 했었죠 ㅠ.ㅠ 그렇다고 무거운 노트북을 들고 다니자니 전공책 무게+노트북 무게때문에 어깨가 나갈것 같았답니다... 
  • 그런데 아이패드는 한번 충전하면 하루종일 쓸 수 있어서 정말 신세계였어요! 하루종일 수업을 들어도 배터리가 꺼지지 않는다는건 대학생, 대학원생들에게 정말 엄청난 장점이에요.
  • 그리고 노트북은 팬 돌아가는 소리때문에 도서관에서 쓰기 어려울 때가 많은데 아이패드는 소리가 나지 않아서 도서관에서도 남들 눈치보지 않고 마음껏 쓸 수 있어요. 

 

2) 손필기가 가능하므로 "깊은 필기"를 할 수 있다 

  • 얼마 전 하버드 교수님이 쓰신 '사람은 어떻게 생각하고 배우고 기억하는가'라는 책을 읽었습니다. 가장 인상깊었던 부분은, "귓전에 울리는 모든 소리를 노트에 담는다면 머리에 아무것도 남지 않는다"는 것이었어요. 반면 '깊은 필기'는 단어들을 이치에 맞게 정리하고 행간에 숨겨진 의미를 생각하는 행위이기 때문에 기억을 강화할 수 있다고 합니다. 
  • 그래서 배움에 있어서 강의 내용을 손으로 직접 쓰면서 정리하는 것은 큰 의미를 가진다고 생각해요. 대부분의 노트북들은 손필기를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그런 측면에서 애플펜슬을 사용해서 손필기를 할 수 있는 아이패드 필기는 '깊은 필기'에 적합한 도구라고 생각합니다. 

 

* 손필기와 비교했을 때 

 

1) 무거운 전공책들을 들고 다닐 필요가 없다 

  • 아이패드 필기의 가장 큰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하핫! 제 전공책 중에서도 거의 3000페이지에 달하는 전공책이 있었는데요(눙물), 다른 수업도 같이 있는 날이면 정말 전공책 무게때문에 너무 힘들었답니다....
  • 아이패드를 들고다니기 시작하면서 그 문제가 깔끔하게 해결되었습니다! 요즘은 대부분의 전공책들이 PDF 포맷으로도 제공되기도 하고, 또 PDF로 제공되지 않는 전공책들도 Scannable 등의 스캔 앱으로 스캔해서 넣고 다닐 수 있었어요. 
  • 그리고 교수님들이 중간중간 나누어 주시는 유인물이나 파워포인트들도 모두 스캔해서 하나의 파일로 만들면 분실할 우려도 없어져서 일석 이조였어요. + iCloud에 저장까지 한다면 더더욱 필기를 잃어버릴 우려가 줄어듭니다. 

 

2) 다양한 색깔의 펜을 사용할 수 있다 

  • 노트필기의 꽃은 바로 펜이죠! 저도 중,고등학교 시절에는 저에게 맞는 펜을 찾으려고 수도없이 많은 펜을 샀었던 기억이 있네요.(돈낭비..) 아이패드 필기앱에는 정말 다양한 색깔들의 펜이 지원되기 때문에 이제 고민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 사실 필통에 형광펜, 샤프, 펜, 지우개 다 넣어다니는 것 정말 귀찮잖아요? 그리고 펜도 색깔 바꾸어서 필기하려면 손이 바쁘게 움직여야 해서, 빠르게 지나가는 교수님의 말씀들을 펜을 찾다가 놓치는 경우가 많았어요 저는. 그런데 아이패드 필기앱에서는 터치 한번으로 펜 색깔을 바꿀수가 있어서 이런 문제가 해결되었습니다.

 

3) Pdf 내용, 그림, 표 등을 쉽게 붙여넣을 수 있어 시간을 아낄 수 있다  

  • 제 노트필기 사진에 보시면 표가 들어가 있는 부분이 보이실 거에요. 대부분의 아이패드 필기앱에서는 그림 붙여넣기 기능이 있어서, 원하는 그림을 얼마든지 노트에 넣을 수가 있습니다. 그림 뿐만 아니라 표, 필기 내용도 붙여넣기가 가능합니다. 그래서 교수님 강의노트에서 원하는 부분을 내 필기노트에 아주 빠르고 쉽게 넣을 수 있습니다.  손으로 일일이 표 그려가며 필기했던 시대는 이제 안녕! 

 

4) 언제든지 페이지 추가 및 내용 수정이 가능하다 

  • 저는 펜으로 필기하면서 가장 짜증날 때가 글씨 잘못 썼을때였습니다... 화이트로 지워도 깔끔하게 지워지지 않아서 지저분해 보이는 것이 마음이 안들었습니다. 그리고 어떤 페이지에 내용을 더더 추가해야 되는데 남은 공간이 모자란 경우! 정말 난감했었죠. ㅠ.ㅠ 
  • 아이패드 필기에서는 그런 걱정과 작별할 수 있어요. 어떤 페이지이든 뒤에 다른 페이지를 추가할 수 있고, 또 필기는 얼마든지 지울 수 있으니까요! 깔끔한 필기를 할 수 있습니다. 

 

네 이런 이유때문에 저는 아이패드 필기를 하게 되었고, 지금 정말 만족하고 있습니다. 

혹시 어떤 아이패드를 사야할까 고민하고 계시다면, 제 다음 글인 2) 어떤 아이패드를 골라야 할까? 를 참고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