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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과 같은 내용이 들어간 Excel Sheet를 만들어서 정리하면 효과적이다.
Paper's name | Author | Main Points | Difference | Methodology | Data Source | Journal |
논문 제목 | 논문 저자 | 핵심 내용 (5~6줄 이내) |
다른 논문과의 차별점 | 연구방법 | 사용한 데이터 | 출판 저널 |
여기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바로 'Difference', 'Methodology', 'Data Source' 부분이다.
1. Difference
새로운 논문을 쓸 때 가장 중요한 점은 다른 논문에서 더 발전된, 차별화된 내용을 써야 한다는 점이다.
그러므로 해당 Literature에서 어떤 주제가 이미 다뤄졌고, 어떤 주제까지는 안 다루어 졌는지를 정확히 파악해야 한다.
따라서 관련 논문 리뷰를 할 때는 해당 논문이 '다른 논문과 어떤 부분에서 차별화 하였는지'를 꼭 적도록 하자.
2. Methodology, Data Source
연구의 방법론 설정과 데이터 수집도 매우 중요하다. 연구를 하다 보면 아이디어는 참 좋은데 관련 데이터를 구할 수 없어서 애를 먹는 경우가 많다. 이 때 다른 연구들에서 어떻게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했는지를 살펴 보면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다.
*추가
좋은 논문을 쓰기 위해서 탑 스쿨에서는 적어도 관련 주제 논문 50개 이상을 리뷰하는 것 같다.
최소 50개 논문 리뷰를 목표로 도전을 해보도록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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